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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y/장전 시황 전망

해외 시황 브리핑(09월 0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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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lulu-lala# 입니다.
 
9월 3일(화) 저녁에 있었던 해외 시황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여 브리핑 진행하겠습니다.
해외 시황 브리핑은 국가별 시황 및 주요 뉴스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투자자 여러분의 성공 투자를 기원하겠습니다.. 


국가별 시황

◆ 미국지수
▷지수 및 주요 이슈 브리핑

 
º 다우존스30 : 40,936.93(-1.51%, -626.15pt)
º S&P500 : 5,528.93(-2.12%, -119.47pt)
º 나스닥종합 : 17,136.3(-3.26%, -577.33pt)
º CBOE VIX : 20.72(+33.25%
)
º 다우존스30_선물 : 41,018(-1.52%
)
º S&P500_선물 : 5,541.75(-2.11%)

º 나스닥100_선물 : 19,006.50(-3.14%)

◆ News Clipping

 


◆미국지수

º 다우존스30 : 40,936.93(-1.51%, -626.15pt)
º S&P500 : 5,528.93(-2
.12%, -119.47pt)
º 나스닥종합 : 17,136.3(-3.26%, -5
77.33pt)
º CBOE VIX : 20.72(+33.25%)
º 다우존스30_선물 : 41,
018(-1.52%)
º S&P500_선물 : 5,541.75
(-2.11%)
º 나스닥100_선물 : 19,006.50(-3.14%
)

◆ News Clipping

º 뉴욕증시, 계절적 약세·제조업
위축 우려…9월 급락 출발 (연합뉴스)
º <장중시황> 제조업 지수 실망에 미국 증시 전반 하락 (연합뉴스)
º 뉴욕증시
, 경기침체 우려 재점화·빅테크 투매…급락 마감 (연합뉴스)
※ 이날 발표된 미국 8월 제조업 지표가 경계심으로 가득 차 있던
시장에 변동성을 증폭시키고 투매 바람을 불러일으켜 (뉴스검색_신한)
※ 미국 공급관
협회(ISM)가 발표한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7.2를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47.5)를 소폭 하회 (뉴스색_신한)
※ ISM 제조업 PMI는 미국의 제조업황이 다섯 달 연속 위축
면에 있음을 시사 (뉴스검색_신한)
※ S&P글로벌의 8월 미국 제조업
PMI는 47.9를 기록해 전월치(49.6)보다 낮은 수준으로, 시장 예상치(48)에 못미쳐...S&P글로벌 제조업 PMI도 두 달 연속 위축세 (뉴스검색_신한)
º [뉴욕채권] 美 국채가 상승…유가 급락 속 美 제조업 우려 (연합뉴스)
º 美 법무부, 엔비디아에 소환장…AI칩 반독점 조사 예정 (아시아경제)
※ 블룸버그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법무부가 AI 반도체 시장을 독점하는 엔비디아를 조사하기 위해 엔비디아와 다른 기업들에게 소환장을 보냈다고 보도 (뉴스검색_신한)
※ 엔비디아 주가는 미 동부시간 오후 4시51분 현재 뉴욕 주식시장 시간외거래에서 2.42% 하락 (뉴스검색_신한)
º 엔비디아 -9.53% 인텔 -8.8%…휴가 끝에 찾아온 찬바람 (머니투데이)
º 세계2위 폭스바겐 굴욕 … 獨공장 문 닫는다 (매일경제)
º 골드만 "금 매수 추천…금리 인하·지정학적 위험에 유리" (뉴스핌)
º 美대선 중대고비 TV토론 D-7…해리스·트럼프, 대비되는 두 행보 (연합뉴스)

 

◆ 유럽지수
▷지수 및 주요 이슈 브리핑

 
º 유로스톡스50 : 4,912.52(-1.22%)
º 영국FTSE : 8,298.46(-0.78%)
º
독일DAX : 18,747.11(-0.97%)
º
랑스CAC40 : 7,575.1(-0.93%)
º 유로
톡스50_선물 : 4,923(-1.20%)
º 영국F
TSE_선물 : 8,314(-0.78%)
º DAX_
물 : 18,794(-0.91%)
º 프랑스CA
C40_선물 : 7,591(-0.94%)

 
◆ News Clipping

 
º 유럽증시, 미국 경기둔화 우려 등 영향 일제히 내려⋯독 0.97%-영국 0.78% 하락마감 (이코노뉴스)
º 러·우크라 전쟁 따른 고물가
·내수 침체도 EU제조업 위기 부채질 (조선일보)
※ 자동차 산업을 포함한 제조업이 유럽연합 전체 GDP(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율 약 15%...제조업이 흔들리면서 유럽 경제 전체가 휘청 (뉴스검색_신한)
※ 제조업 침체의 가장 큰 원인 중
나는 고물가로 인한 내수 침체가 꼽혀 (뉴스검색_신한)
※ 제조업 전망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지표인 유럽 제조업 구매관
자지수(PMI)는 지난 8월 45.8에 그쳐 (뉴스검색_신한)

 
◆  Global FX/상품 시황

 
º 달러인덱스 : 101.766(+0.14%)
º EUR/USD : 1.1045(-0.13%)
º
JPY/USD : 68.715(+0.17%)
º
Gold : 2,523(-0.18%)
º Cr
ude Oil : 70.34(-4.36%)
º 미 1
0년물 국채 금리: 3.831(-0.0724%p)


◆ News Clipping

 
º [뉴욕환시] 달러 강세…美 경기침체 우려 재발에 위험회피 (연합뉴스)
º [뉴욕 금가격] 달러 강세·경제지표 주시…주간 최가로 밀려 (연합뉴스)
º [뉴욕유가] WTI, 악재 겹치며 2일째 급락…연중 최저치 경신 (연합뉴스)


주요 뉴스 요약


"현대차 2위 올라서나"…폭스바겐, 87년 만에 '초유의 사태'
 

 
中 공세에…폭스바겐 獨공장 문 닫는다

세계 2위 車업체, 87년 만에 최악 위기

완성차·부품공장 1곳씩 폐쇄하고 2만명 감원 추진
글로벌 자동차업계 지각변동…현대차엔 단기 호재



계 2위 자동차 업체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독일 내 공장 폐쇄와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폭스바겐이 본국 공장 폐쇄를 검토하는 것은 1937년 설립된 후 87년 만에 처음이다. 비야디(BYD) 등 중국 전기차 업체의 공세에 전동화 전환이 더딘 유럽 자동차 업체가 무너진 셈이다. 폭스바겐의 부진은 현대자동차그룹에 단기적으로는 호재지만, 중국차의 경쟁력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상당한 위협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CEO)는 2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자동차산업이 매우 어렵고 심각한 상황에 있다”며 “폭스바겐은 포괄적인
구조조정을 거쳐야 하고, 공장 폐쇄도 이제는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독일 공장의 경쟁력 저하와 함께 경쟁자들의 유럽 진입을 이유로 들었다.

폭스바겐그룹은 볼프스부르크, 브라운슈바이크, 잘츠기터 등 독일에 10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완성차 공장과 부품 공장을 각각 한 개 이상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바겐은 이와 함께 “1994년부터 유지해온 고용안정 협약을 종료하겠다”며 인력 구조조정도 예고했다. 독일 매체 슈피겔은 구조조정 인력이 2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캐즘(대중화 전 일시적 수요 둔화)과 중국 전기차 업체의 침투가 폭스바겐을 벼랑 끝으로 내몬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올해 1~7월 유럽 전기차 등록 대수는 109만 대로 1년 전보다 0.6%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같은 기간 중국 전기차 등록 대수(8만 대)는 21%나 늘었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는 글로벌 3위인 현대차그룹이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보고 있다. 다양한 전기차 모델과 하이브리드카를 거느린 만큼 폭스바겐 수요를 일부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중국 전기차 업체의 글로벌 시장 공략이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현대차에도 상당한 위협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폭스바겐 쇼크…현대차, 2위 도약 기회될까
상반기 폭스바겐과 73만대 차이…가성비 무장한 中 추격이 부담


폭스바겐그룹의 독일 공장 폐쇄와 구조조정 계획은 단기적으로 현대자동차그룹에는 호재가 될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생산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만큼 폭스바겐을 찾는 수요의 일부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비야디(BYD) 등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폭스바겐의 텃밭인 유럽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는 데다 중국 본토에서 ‘애국 소비’로 폭스바겐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2위(폭스바겐그룹)와 3위(현대차그룹)의 순위가 맞바뀌는 시점이 당겨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은 361만5915대로 집계됐다. 1위 도요타그룹(516만2442대)과는 큰 격차가 있지만 2위 폭스바겐그룹(434만8000대)에는 73만 대 차이로 따라붙었다.

자동차업계에선 폭스바겐 판매량이 갈수록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폭스바겐 전체 판매량의 35%가 중국에서 나오는데, 토종 전기차들의 성능과 디자인이 좋아져 중국인들의 ‘폭스바겐 사랑’이 예전만 못해서다. 폭스바겐의 올 상반기 중국 내 판매량은 134만 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7.4% 줄었다.

반면 현대차·기아는 중국 의존도가 낮다. 2017년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중국에서 발을 빼 미국과 유럽, 인도로 타깃을 옮겼기 때문이다. 이 덕분에 현대차그룹은 올 상반기에도 판매량이 1.1% 줄어드는 데 그쳤다. 미국에선 1~7월 전기차 시장 점유율 10% 벽도 뚫었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834만 대 생산능력을 갖춘 데다 오는 4분기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 가동에 들어가면 생산능력이 30만 대 더 확충된다. 폭스바겐의 공장 폐쇄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릴 기반이 마련됐다는 얘기다.

하지만 ‘중국차의 질주’가 부담이 되기는 현대차·기아도 마찬가지다. 현대차·기아의 최대 시장인 미국에는 중국차가 들어오지 않지만, 동남아시아와 남미 유럽 등지에서 맞상대해야 하기 때문이다. BYD 등은 한국 시장에도 들어올 계획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가 값싼 중국차와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디자인과 성능에서 압도해야 한다”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보강하고 자율주행 등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미래차 투자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요즘 나이키 누가 신어요"…러닝족 홀린 신발의 정체


2030 펀러닝족 늘자 러닝화 매출 '쑥'
아식스·뉴발란스·온러닝·호카 잘 나가
러닝화 앞세운 마케팅·신규 사업 확장
"'근본' 나이키·아디다스, 예전과 달라"




최근 아식스, 뉴발란스 등 트렌디한 러닝화를 판매하는 신발 업체들이 잘 나가고 있다. 기록이나 순위에 상관없이 뛰는 행위 자체를 즐기는 ‘펀(fun)러닝족’ 늘면서다. 젊은 층 사이 러닝화의 ‘근
본’으로 꼽히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 전통적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진 것과는 상반된 분위기다. 20~30대 사이 퍼진 펀러닝 트렌드로 러닝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관련 제품을 주력으로 내세운 브랜드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

재유행에 오픈런까지…2030 펀러닝족 제대로 겨냥


3일 업계에 따르면 나이키 등 전통 러닝화 브랜드가 주춤하는 사이 아식스와 뉴발란스, 호카, 온러닝 등 브랜드가 세를 확장하고 있다. 이런 흐름은 지난해부터 본격 포착됐다. 작년 국내 운동화 시장 규모는 약 4조원으로 이중 러닝화가 1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러닝화가 자신을 표현하는 대표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만큼 새롭고 힙한 브랜드를 찾는 수요가 크게 늘었다.

러닝화로 실적이 개선된 건 한정판 협업 제품으로 재유행하고 있는 ‘아식스’가 대표적이다. 아식스 러닝화는 배우 고현정 등 연예인이 일상에서 착용한 신발 등으로 알려
지며 국내 시장에서도 수요가 급증했다. 그간에도 아식스는 기능 자체는 인정받았으나 일상화로 신기엔 디자인이나 브랜드 선호도가 나이키, 아디다스 등에 밀리는 측면이 있었는데 최근 분위기가 달라진 것이다. 인기에 힘입어 아식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0% 늘었고 매출도 14% 증가했다..


 
지난달 5일 출시된 ‘뉴발란스’의 중·장거리 러닝화 ‘퓨어셀 SC 트레이너 v3’는 하루 만에 완판됐다. 당시 뉴발란스 강남점, 명동점, 홍대점 등 오프라인 매장 3곳에서는 이 러닝화를 구매하기 위해 약 500명이 ‘오픈런’(물건을 구매하고자 영업시간 전부터 줄을 서서 대기하는 것)을 했을 정도로 뜨거웠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특히 전작 대비 성능 등을 개선해 선보인 점이 통했다고 뉴발란스는 덧붙였다.

스위스 러닝화 브랜드 ‘온러닝’과 기능성 러닝화 브랜드 ‘호카’ 등 신흥 브랜드 성장도 돋보인다. 패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의 ‘상반기 중고 스니커즈 트렌드’에 따르면 온러닝은 전년 동기 대비 거래 건수와 검색량이 각각 약 700%, 1062% 늘었다. 같은 기간 호카도 거래 건수와 검색량이 약 37%와 57% 증가했다.

젊은 고객 유입이 활성화된 패션 플랫폼에서도 러닝화에 대한 관심이 이어졌다. 무신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러닝화 검색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53% 늘었다. 29CM는 지난 7월 한 달간 러닝화 등 여성 기능성 스포츠 의류잡화 관련 카테고리의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85% 올랐다고 밝혔다.

 


이상입니다.
 
24년 09월 03일 국가별 시황 및 주요 뉴스를 공유하였습니다.!!
 
투자에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자기 자신에게 칭찬을 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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